이번 포스팅에서는 Zipcode 98275 지역인 Mukilteo 지역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지난번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통상적인 내용보다는 이 지역에 거주하고 계시거나, 혹은 이 지역으로 이주를 원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부동산 동향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Google 지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Mukilteo는 Mill Creek, Edmonds, Lynnwood, Everett과 인접해 있으며, Ferry를 이용하여 Whidbey island로고 갈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Mukilteo의 서쪽 지역은 Puget Sound와 인접해 있어, 일부지역에서는 멋진 Puget Sound의 경관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약 2만여명의 인구가 이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총 3개의 Elementary School(Endeavor, Mukilteo, Columbia)이 있으며, 1개의 Middle School(Harbour Pointe), 1개의 High School(Kamiak) 및, 3개의 사립 교육 시설이 있습니다.
지역주민의 74.9%가 백인이며, 이곳 역시 Asian이 17.1%로 두번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근 지역인 Mill Creek과 비교하여 백인과 아시안의 인구가 좀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백인과 아시안의 교육열때문이 아닌가 짐작이 되어집니다.
실례로, 이 지역에서는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이 눈에 띄게 많은것이 특징 입니다.
좀더 자세한 정보는 unitedstateszipcode.org를 참조하시기 바라겠습니다.
NWMLS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98275지역에서 매매된 주택(콘도 제외)의 중간가격(평균가격이 아닌 중간 가격)의 동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주택경기가 최고였던 2006~8년까지 이 지역의 주택같은 하루가 다르게 오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주택경기가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이곳 역시 피해가진 못하고 내리막을 걷기 시작 하였습니다. 하지만 2012년을 전후로 하여 다시 오름세로 돌아서고 있슴을 알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과 달리 가격변동폭이 큰 이유는 아마도 해안가를 위주로 한 고급 주택과, 내륙지역의 집값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인듯 싶습니다. 또한 상승률역이 그리 빠르지 않습니다. 이는 Kamiak고등학교와 전망이 있는 해안가 지역으로 주택 매매가 주로 이루어 지다보니, 물량부족으로 인해 매매속도가 뎌디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Snohomish County 지역의 최고 고등학교라는 명성에 걸맞에 많은 사람들이 이 지역으로 이주 하였고, 주택경기 붕괴와 함께 또 많은 사람들이 이 지역을 떠나기도 하였습니다. 최근에 들어선 Kamiak 고등학교가 예전만 못하다는 의견에 이 지역을 떠나 다른 곳으로 이주하기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Bellevue, Mercer island지역보다 저렴하고 살기 좋은 이 지역으로 다시금 사람들의 시선이 몰리고 있고 발빠른 아시안들이 다시금 이 지역을 선호하고 있기도 합니다.
집을 파시는분의 Listing Price 역시 비솟한 동향을 보실수 있습니다.
2012년을 전후로 하여 Listing Price역시 상승하고 있지만, 기존에 Mukilteo가 가지고 있던 거품이 많아 그 상승폭이 예전만 같지는 않습니다. 아직까지 전망이 좋은 고급 집들의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지 않으며, 신규 건축량이 주변지역에 비해 적고 일부 지역에 한정되어, 이 지역으로 이주를 원하시는 분들의 취향을 다 갖추고 있는 집들은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위의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지난 10년간 매매된 주택의 수는 월평균 20여채 정도밖에 지나지 않습니다. 인근 Mill Creek 지역이 월평균 70~80채 인점을 감안하면 반도 안되는 숫자 입니다. 이유인 즉슨, Mukilteo지역으로 이주를 오시려는 분들은 주고 View가 있는 멋진 고급 주택을 원하십니다. $300,000~$400,000대의 중저가의 주택을 원한다면 굳이 이 지역을 선택할 이유가 별로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주택 거래량은 현저히 적고, 회복세 또한 뎌디게 이루어 지는듯합니다. 하지만, 타 지역들과 마찬가지로, 회복세에 있는것은 확실한듯 합니다.
그렇다면 지난 12개월간의 중간 매매 가격은 어떡헤 변하였을까요?
지난 12개월 동안 매매된 주택의 중간 가격은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방학이 시작되는 6~7월을 중심으로 변하고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지역으로 이주를 원하는 대다수의 가정이 학교를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새 학기가 시작되는 9월 전에 이주하기 위하여 주택을 구매하기 위한 경쟁이 높아지게 되고, 이로 인하여 주택 가격역시 약간 상승하게 되는듯 싶습니다. 그와 반대로 기존에 거주하고 있는 자녀를 둔 가정은 방학과 함께 새로운 학군으로 이사를 위해 조금이나마 싸게 매매를 하고서라도 이주를 하기위해 매매가가 약간 내려가는 듯 싶습니다.
이렇듯 98275 지역은 학군, 및 주거 환경을 위주로한 이주가 많다보니, 지역이 한정되어 있고 매물도 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거래량도 타 지역에 비하여 적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이 지역으로 이주를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마지막까지 기다리시기 보다 미리미리 준비하여 원하시는 집을 장만하셔야 하실 것입니다. 또한 이 지역에서 타 지역으로 이주를 원하시는 분들께서도 미리미리 준비하여 원하시는 기간에 적정한 가격을 받고 매매를 하실수 있도록 준비하셔야 하실 것입니다.
조금이나마 이 지역에 대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 지역 부동산거래에 관하여 좀더 자세한 문의는 운영자에게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위에 사용된 표는 NWMLS의 자료만를 이용하여 운영자가 제작 하였음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Statistics not compiled or published by the NWMLS.
또한 표에대한 설명또한 운영자 개인의 생각과 의견임을 알려 드립니다.
'동네 소식 > 여기 (시애틀 인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아이는 어느 학교를 가게 될까? - 초등학교 - 벨뷰학군 (0) | 2020.03.09 |
---|---|
2019-2020 NICHE.COM이 뽑은 시애틀 지역 최고의 학교는? (0) | 2020.02.14 |
Zipcode 98012 Mill Creek/Bothell (0) | 2016.03.04 |
시애틀 인근 최고의 학교는? (0) | 2016.02.26 |
Seattle 스키시즌이 개막 되었습니다. (0) | 2015.12.13 |